지난 13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만난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13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만난 모습. [사진=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이 19일(현지시각) 얼마 전 러시아에서 열렸던 북러 정상회담에 대해 "양국 협력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관련 결의 위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G7 장관들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를 계기로 만나 회담을 개최한 뒤 발표한 성명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과 러시아 간 협력이 인도·태평양 지역과 이외 지역에서도 평화와 안보를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장관들은 북한의 불법적 핵·미사일 개발을 재차 규탄하면서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CVID)' 방식으로 핵과 대량살상무기,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한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속 진행 중인 러시아를 비판하면서 러시아에 즉각적이고 무조건적인 철수를 요구했다. 동시에 우크라이나 지원에 협력한다는 방침도 재확인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중단하도록 러시아에 압력을 가하라 요구했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 처리수 방류 관련해서는 일본의 대응을 환영한다는 데 입장을 같이 했다.

이들은 오는 11월 7-8일 도쿄에서 차기 회담을 개최한다는 데 합의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