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출근한 뒤 취임식서 '근거리 소통'
"직원들이 소신껏 추진한 일… 제가 책임 질 것"
취임식 중간 몇차례 웃음 터져 나와
"자유로운 사고·갈등 해결 노력" 당부
반말 논란·블랙리스트 의혹도 언급
"K-콘텐츠 정책 새 틀 짤 것"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던 중 단상에서 내려와 직원들 가까이에서 발언하고 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던 중 단상에서 내려와 직원들 가까이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 문체부 대강당에서 열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파격 취임식'이 화제다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문체부 대강당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유 장관은 예고 없이 단상에서 내려와  "격식을 차리지 않는다"며 문체부 직원들이 꽉 채운 객석으로 파고들어 원고 없이 취임사를 시작했다. 

유 장관은 "문화란 것 자체가 삶의 방식을 정하고 삶이 쌓여 만들어지는데, 단상이 있는 이런 구조에선 생각이 안 바뀐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문화를 다루려면 고정된 것에서부터 탈피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좀 더 유연하고 자유로운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현장 경험에 바탕을 둔 취임사에 객석에선 여러 차례 웃음이 터져 나왔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2011년 문체부 장관을 지냈던 유 장관은 지난 재임 시절을 돌아보며 "항상 우리 부처 목표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고, 들리지 않는 것을 들리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서  "(문화 분야에선) 보이지 않는 게 보일 때 보람이 있다. 여러분이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내가 뒷바라지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과거 재임 시절의 반말 논란에 대해서는 "1인 시위든 수십명이 하든 그냥 지나친 적이 없다. 그래서 시끄러웠다. '고생하지 말고 들어가라'고 하면 '왜 반말하느냐'는 답이 돌아왔다"고 당시 상황을 돌아봤다. 

블랙리스트 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장에 있는 양심상 그런 짓은 안 했다"며 "'왜 저렇게 반대할까' 미워는 했어도 (지원한) 기록을 보면 다 나온다"고 언급했다.

이와관련 "직원들이 (박근혜 정부 시절 블랙리스트) 트라우마에서 벗어나면 좋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또  "이념 문제, 부처 간 이견 갈등, 현장 소통에서 벌어지는 갈등은 세상이 변해도 존재하니 피하지 말고 갈등을 해결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날 첫 출근길에 기자들에게 "가슴이 뒨다"고 말했던 유장관은 취임사에서도 "여러분이 끌고 가면 뒤에서 내 역할을 하겠다"며 "최소한 수목금은 세종청사에 있을 것이다. 언제든지 얘기하고 싶은 게 있으면 문을 두드리고 전화해달라. 소통 공간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

유 장관은 문체부를 통해 배포한 취임사에서는 "K-콘텐츠가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선 새로운 어젠다를 설정하고 정책의 새 틀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중점 과제로는 ▲창의적인 창작 환경을 위한 예술지원체계 개편 ▲문화가 중심이 되는 지역균형발전 ▲콘텐츠산업 집중 육성 및 규제 개선 ▲생활체육·학교체육 활성화 및 엘리트 선수 환경 조성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육성을 제시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여러분이 소신껏 한 일에 대해서는 제가 책임지겠다"며 "문체부 공무원으로서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일하십시오"라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