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은 왕이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에게 탈북민 강제북송은 안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7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외교채널을 통해 우려를 전달하고 탈북민들이 강제 북송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박 장관은 중국이 지난 9일 탈북민 600여명을 강제 북송한 이후 서신을 통해 왕 부장에게 한국의 입장을 전달했지만 답을 듣진 못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왕이 부장하고는 앞으로 근시일 내 만날 가능성이 있기에 만약 만날 수 있으면 이 문제에 대해서 다시 확인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이 다음달 26일 전후로 부산에서 열릴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에서 왕 부장을 만나 이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박 장관은 "중국과의 관계는 중요하다"면서도 "탈북민 사안은 국제인권과 관련된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탈북민들이 한국을 포함해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중국과 적극적으로 한국의 입장을 설명하고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촉구 중"이라며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탈북민 강제북송이 이뤄지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를 초치하지 않는 등 정부 대응이 미온적이라고 지적하자 박 장관은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는 다 검토해서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유엔총회 산하 위원회 등을 비롯한 각종 다자외교 무대에서 "북한의 인권문제가 국제적으로 실상이 알려지고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라고 소개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