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자 cg.(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자 cg.(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무부 소속의 북한인권특사가 북한의 불법 무기 프로그램과 인권 문제를 연계한 병행 대응의 필요성을 7일 강조하고 나섰다

7일 해외 소식통에 따르면 줄리 터너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의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개최한 '2023 한반도국제포럼'에서 "우리는 국제 안보와 인권 문제에 대한 '제로섬 관념'을 끝내야 한다"라는 주장을 내놨다.

줄리 터너 특사는 이날 "인권 문제에 대한 대응 없이는 국제 안보에 대한 북한의 위협을 해결할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북한의 인권침해·인권유린은,  결국 북한의 불법 대량살상무기(WMD, 핵을 비롯한 화생방무기)·탄도미사일과 불가분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라고 언급했다.

북한 체제 내부는 물론 대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북한의 강제노동이 북한의 불법무기 프로그램 유지를 위한 일종의 매개, 즉 자금줄 역할을 한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이에 대해 터너 특사는 임금이나 보상도 없이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탈북자들 증언을 예시로 들었다.

줄리 터너 특사의 설명에 따르면, 해외로 파견된 북한의 인원들은 건설 및 서비스업과 정보기술(IT)업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하지만 자율성 없이 일일 18시간 이상 일하면서도 그들 수익의 90%는 북한 체제, 그중에서도 당국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에 대해 책임을 묻는 일과 관여는 서로 제로섬 관계가 아니다"라며 "한국을 비롯하여 미국의 다른 동맹국·파트너들과 함께, 북한의 인권침해·인권유린과 불법무기 프로그램의 연관성을 명확히 하도록 관련 협력을 고대한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