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지 불과 3개월도 안 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교체하면서 산업부 내부 분위기는 한층 어수선한 상태다. 전날 후임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안덕근 현 통상교섭본부장의 우선 과제 역시 '조직 안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안 후보자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과 만나 "산업계가 핵심 공급망 문제에 휘둘리지 않도록 정부가 주요 품목에 대해서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을 만들어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금 현안으로 대두된 공급망 문제를 조속히 안정화하고 최근 회복된 수출 신장세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며 "그간 100여개 국가로 확산한 통상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우리 주력 산업의 미래 성장동력과 에너지 안보도 강화해 나가겠다"고도 밝혔다.

안 후보자는 특히 자신이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유에 대해 "산업통상자원 정책을 유기적으로 잘 수행할 수 있는 준비는 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통상교섭본부장으로서 1년 7개월 동안 산업부에서 (직원들과) 같이 근무했기 때문에 최대한 조직을 안정시키고, 산업계의 우려가 없도록 정책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9월 취임한 방문규 장관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장관직을 내려놓게 됨에 따라 산업부는 불과 3개월 만에 새 수장을 맞이하게 됐다. 정권교체로 정부가 바뀐데 이어 1년 반 새 두 차례나 장관 교체가 이뤄지면서 산업부 안팎 분위기는 어수선한 상태로 알려졌다. 방 장관이 고향인 경기 수원 출마를 고심 중이란 보도가 속출하자 산업부 일부 간부는 한 언론에 "수출과 원전을 챙기랬더니 석 달 만에 '수원'을 챙기러 가냐는 말도 내부에서 나온다"고 전했다.

이렇다보니 원전과 태양광 문제 등 정권에 따라 첨예하게 입장이 갈리는 분야에서 적극 나서 근무하기를 주저하는 풍토까지 이어지고 있다. 산업부 내 원전국, 재생에너지국 등 에너지 부서 근무를 기피하는 경향이 만연해진 것이다.

이번 정부의 국정과제인 '신속한 원전 생태계 정상화' 달성을 위해선 원전 10기의 계속운전(운영 허가 기간 연장), 신규 원전 건설, 원전 10기 수출,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 시설 도입 법안 마련 등이 차질없이 처리돼야 한다.

전기·가스 등 에너지 공공요금 조정, 첨단산업 육성과 이어지는 기간 전력망 확충 문제 등도 피할 수 없는 난제다.

대외적으론 미중 양국이 경쟁 심화로 수출 통제 체제를 고도화하고 있는 국면에서 새 통상질서에 걸맞는 교섭 역량 강화도 관건으로 꼽힌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