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검은 연기 뒤덮여
"2고로 가스배관서 발화해 건물로 옮겨붙어"
포스코 "불로 정전, 비상발전기 가동
…조업에 큰 영향 없을 것"

23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동촌동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불길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전 경북 포항시 남구 동촌동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화재가 발생해 불길과 연기가 치솟고 있다. [연합뉴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23일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정전으로 이어지면서 상당수 공장 가동이 한때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포스코와 경북도소방본부, 목격자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7분쯤 포항시 남구 동촌동 포스코 포항제철소 2고로(용광로) 주변의 가스배관에서 불이 나 옆 건물로 옮겨 붙었다. 

가스배관은 제철소 자체 발전소에 가스를 공급하는 설비로 발전설비 일부가 멈춰서면서 공장 일부에 정전이 발생했다. 정전이 발생하면서 제철소 내 상당수 공장 가동은 일시 중단됐다.

소방 당국은 119특수대응단과 포항·경주·영천소방서 소속 소방차 33대와 소방관 100여명을 동원해 1시간 40여분 만에 초기 진화를 완료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인명 피해나 주민 피해는 없다.

경찰은 포스코 공장 안에서 라인 배관이 파손되며 가스가 누출되자 스파크가 발생하며 불길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관계자는 "화재로 본사 건물 등이 정전됐지만 정전으로 인한 피해는 없으며, 발전설비 7기 중 5기가 정상 가동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화재로 인해 가스 공급이 중단됐던 발전설비들은 비상발전기를 가동해 전력을 공급 중이며, 일시 중단됐던 발전설비들을 순차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당시 공장 근무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하고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