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통합 합의 계약 이사회결의
주주 상호 지분 취득
사명·회사로고(CI) 통합
이우현 첨단소재와 ·신재생에너지 부문
임주현 제약·바이오 부문 각각 대표

임주현(왼쪽) 한미약품 사장과 이우현 OCI그룹 회장. [각 사 제공]
임주현(왼쪽) 한미약품 사장과 이우현 OCI그룹 회장. [각 사 제공]
[각 사 제공] 
[각 사 제공] 

OCI그룹과 한미약품그룹이 각사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취득 등을 통해 그룹 간 통합에 대한 합의 계약을 각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12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결의에 따라 OCI그룹 지주사 'OCI홀딩스'는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의 지분 약 27%를 인수한다. 총 인수 금액은 약 7703억원이다. 

또 임주현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한다.

향후  OCI홀딩스는 한미약품그룹과의 통합에 따른 새로운 출발과 함께 사명과 CI 등 브랜드 통합 작업을 할 계획이다.

이어 후속 사업조정 등의 작업을 거쳐 향후 제약·바이오와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사업군을 기반으로 상생 공동 경영을 해 나가게 된다.

양 그룹은 각각 대표이사를 포함한 사내이사 2명을 선임해 공동 이사회를 구성하고 이우현 OCI그룹 회장과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이 각자대표를 맡기로 했다. 

이우현 회장은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부문 각자대표를, 임주현 사장이 제약·바이오 부문 각자대표를 맡을 것으로 보인다.

OCI그룹은 소재·에너지 부문이 주력사업이고,  한미약품그룹은 신약개발에 그동안 심혈을 기울여 왔다. 

이번 통합으로 한미약품은 규모의 경제를 토대로 더 강력한 신약 연구개발(R&D) 추진 동력을 확보하고, OCI그룹은 기존에 확보한 헬스케어 분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한미약품그룹이 글로벌 시장에서 활발히 전개해 온 제약·바이오 사업 분야와 미국·동남아·일본 등 OCI그룹의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합쳐져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