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러시아 정부가 한국의 우크라이나 지원으로 한러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고 경고한 것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향후 러시아의 향배가 중요하다'며 반박했다. 양국 관계가 나빠진다면 그 이유는 한국이 아닌 러시아 때문이라고 재차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8일 외교부 관계자는 "한러관계의 관리에 있어 향후 러시아의 관련 향배가 매우 중요할 것이라는 점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또 "탄도미사일 거래 등 러북간 무기거래, 군사기술 협력은 다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면서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최근 러북간 군사협력 동향과 우리 안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다.

앞서 지난 26일(현지시각)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부무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국에 책임있는 행동을 촉구했다. 그는 "한국 국방 수장이 치명적인 무기를 포함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직접 군사 지원의 필요성을 언급했다"면서 "한때 우호적이었던 우리와의 관계를 붕괴시킬 수 있는 무모한 행동에 대해 한국 정부에 경고한다"고 말했다.

이는 신원식 국방장관이 지난 24일 코리아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자유세계 일원으로서 전면 지원이 가야할 길이라 생각하지만 정부 정책을 지지한다"고 말한 것에 대한 반응이란 것이 중론이다. 신 장관은 한국 정부의 우크라이나 지원이 인도주의적·재정적 차원으로만 제한된 것에 대한 의견을 밝힌 것인데, 러시아는 한국의 국방 담당 수장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직접 지원을 밝혔다고 보는 것으로 풀이된다.

자하로바 대변인은 "최근 서울에서 러시아와 북한이 군사기술협력을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을 봤다"면서 "우리를 겨냥한 주장들은 입증되지 않았고 근거도 없기 때문에 불법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