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해 미국 자동차 산업을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8일 밤(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나는 모든 종류의 자동차가 미국에서 만들어지기를 바란다"며 "관세 등 다른 수단을 동원해 중국과 다른 나라들이 미국 노동자와 함께 미국에 공장을 짓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금 다른 나라들은 멕시코에 그 어디보다 큰 공장을 짓고, 미국에 무관세로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며 "자동차 산업을 다시 우리나라로 가져오겠다"고 거듭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숀 페인 전미자동차노조(UAW) 위원장의 조 바이든 대통령 지지 선언을 비난하는 가운데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페인 위원장이 자동차 산업을 중국 손에 팔아넘기고 있다"면서 "자동차 산업의 55%가 이미 미국을 떠났고, 내가 대통령이 되지 않으면 나머지도 곧 뒤따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바이든 대통령의 전기차 확대 정책을 겨냥해서도 "전기차는 자동차 한 대를 만드는 데 훨씬 적은 노동자가 필요하고, 더 중요한 사실은 소비자가 전기차를 그렇게 원하지 않는다"며 "전기차는 전부 중국에서 만들어질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무역협회는 30일 발표한 '공화당과 트럼프의 통상 분야 공약 주요 내용과 시사점' 리포트에서 미국이 경제회복과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보편적 관세, 상호무역법 등의 관세 정책을 확대하고 대(對)중국 규제를 강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트럼프 측이 미국 무역적자의 원인으로 한국, 일본, 유럽, 멕시코 및 캐나다산 자동차·자동차 부품을 지목한 만큼 한국도 보편적 관세 대상 국가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무협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공화당이 바이든 정부의 기후 및 에너지 정책을 폐지·완화할 것이라면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녹색 보조금 철회 가능성을 우려했다. 바이든 정부의 IRA 발효 후 미국에 많은 투자를 한 한국 기업들에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것으로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 등이 주요 표적이 될 전망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