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후 6시 30분부터 자정 넘겨 논의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 논의
전공의 등과 공동대응도 모색
…구체적 결론은 아직 못내려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놓인 의대정원 확대 반대 피켓. [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에 놓인 의대정원 확대 반대 피켓. [연합뉴스]

정부가 2025학년도 대학입시부터 현재 정원 3058명보다 2000명 많은 5058명을 선발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의대생들도 반발하며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는 13일 온라인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고 오후 6시 30분부터 자정이 넘은 시각까지 정부의 의대 증원 등 의료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집단행동 방안을 논의했다.

의대생들의 집단행동으로는 2020년 때처럼 국시거부를 내걸거나 동맹휴학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앞서 의대협은 39개 의대와 1개 의전원에 정부 의료정책에 대응할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달라는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공의 등과 공동대응도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국시거부와 관련해서는 의사 국시가 지난달에 이미 종료돼 합격자 발표까지 완료됐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실현될 가능성은 없다. 

이날 회의는 각 대학 의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고, 자정을 훌쩍 넘겨서까지 구체적인 집단행동 방향을 결론짓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의대협은 큰 폭의 의대증원이 이뤄질 경우 의학교육의 질이 떨어진다며 정부의 의대증원 방침을 반대해왔다. 

지난해 11월 말 성명을 내고"정부의 일방적 의대 정원 확대 정책의 철회를 촉구한다"며 "정부가 독단적인 정책을 강행할 시 결코 그것을 좌시하지 않고 미래의 교육환경과 미래의 환자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의대생들의 설배 격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전날 심야 토론을 마치고도 구체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 의대생들도 당장 집단행동에 나서기는 여렵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