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5 병원' 대표, 대전협과 16일 새벽까지 긴급 논의
원광대병원 전공의 126명 전원 사직서 제출
 정부 "전공의 사직 등 집단행동 엄정 대응"
…환자단체는 "강대강 대치 멈춰달라"

정부가 최근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 방안을 논의한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자제를 촉구하는 가운데 14일 서울의 한 대학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최근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 방안을 논의한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자제를 촉구하는 가운데 14일 서울의 한 대학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침에 반발하는 의사들과, 집단행동에 엄정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강대강' 대치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오는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빅5 병원이란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을 말한다. 

대전협과 이들 병원 대표들은 전일 오후11시부터 이날 오전2시까지 정부의 의대 증원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을 긴급하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협은 해당 병원 대표들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추후 전체 수련 병원을 대상으로 사직서 제출 참여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15일 밤 원광대병원은 이날 22개과 전공의 126명 전원이 사직서를 냈다고 밝혔다.

이들은 다음 달 15일까지 수련한 뒤 16일부터 사직하겠다는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원광대병원은 추후 전공의들의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전공의 집단 사직은 당장 심각한 의료 공백을 야기할 수 있다.

전공의는 의대를 마치고 의사면허 취득 후 대형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수련하는 인턴·레지던트다. 대전협에 가입돼 있는 전공의는 전국 140개 병원, 총 1만5000여 명이다.

'빅5' 병원의 경우 전공의 규모는 각 500명 안팎으로 총 2700여 명에 달한다. 그들 대부분이 중환자 진료나 야간·휴일 응급환자 진료, 수술 보조 등을 맡고 있다.

정부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기존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특히 전공의들의 사직 의사에 대해서는 사실상의 집단행동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메시지도 내놨다. 집단행동으로 판단될 경우 처벌 대상이 될 수 있다.

박민수 복지부 2차관은 15일 앞서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회장의 사직서 제출에 대해 "이미 집단행동 교사 금지명령이 내려졌기 때문에 이것을 회피하기 위한 투쟁 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며 "정부는 어떤 경우라도 집단행동으로 번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복지부는 전공의 파업으로 의료공백이 생길 경우 '비대면 진료'를 전면 확대하고, '진료 보조(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정부와 의사들의 대치가 이어지는 데 대해 환자단체들은 전날 "고래 싸움에 등 터지는 형국"이라며 정부와 의사들이 대화로 해결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