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구역 광장은 '박정희 광장'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검토' 밝힌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캡처]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 검토' 밝힌 홍준표 대구시장. [홍준표 대구시장 페이스북 캡처]

홍준표 대구시장이 동대구역 광장을 '박정희 광장'으로 이름 붙이고 그 앞에 박 전 대통령의 동상을 건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5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홍 시장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대구를 대표하는 박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사업을 할 때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시장은 글에서 "달빛철도 축하 행사차 광주를 가보니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 흔적이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데 대구에 돌아오니 박 전 대통령의 업적 흔적이 보이지 않아 유감스러웠다"고 썼다.

이어 "대구·광주가 달빛동맹으로 힘을 합치고 있는 만큼 대구와 광주를 대표하는 두 정치 거목의 역사적 화해도 있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박정희 전 대통령 동상 건립과 관련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관련 현재 대구시는 박 전 대통령 등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가칭) 제정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5일 행정부시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조례 제정 등 추진 방안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통령 동상 건립을 추진해온 민간단체인 박정희대통령동상건립추진위원회도 "박 전 대통령 동상 건립 검토를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동상 외에도 대구에 박정희대로 지정, 박정희 컨벤션센터 건립 등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