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안점순 증언 내용 볼 때 '日軍 위안부'로 보기 어려워"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7년간 열려 온 '수원 수요시위' 몰아내고 '동상 철거' 촉구
"안점순이 SK창업주 崔氏 형제와 나란히 '명예의 전당'에 오른 일은 수치

수원시청 앞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에서 지난 7년간 열려 온 ‘수원 수요시위’가 같은 장소에서 열리지 못했다. 한 시민단체가 해당 장소를 선점하고 ‘동상’의 철거를 요구하는 취지의 집회를 신고했기 때문이다. ‘수원 수요시위’의 주최 측은 장소를 옮겨야만 했다.

시민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대표 김병헌)은 6일 경기 수원시 권선구 소재 올림픽공원 내 위치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시(市) 측에 해당 동상의 철거를 요구하는 취지의 집회를 개최했다.

김병헌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대표.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김병헌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대표.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태극기와 일장기를 양손에 쥔 단체 회원들은 ‘위안부는 성매매(性賣買) 여성’ 내지 ‘수원시는 매춘부가 자랑거리냐’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날 이들은 단체 성명을 통해 “1991년 8월14일 ‘김학순’이라는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처하고 나선 이후로 일본군이 조선의 소녀들을 강제로 끌고 가 성폭행을 일삼고 성(性)노예 생활을 강요하며 심지어 이들을 살해하기도 했다는 주장이 마치 정설인 양 굳어졌다”며 “하지만 이는 모두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당시 중일전쟁·태평양전쟁 시기 ‘일본군 위안부’가 되기 위해서는 출국 전 포주와 계약을 맺고 신분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했으며 전쟁 지역에 도착해서도 현지 일본 영사관에 출두해 친권자 승낙서와 호적등본, 인감증명서, 영업허가원서, 영업인조사서 등을 제출해야 했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강제연행’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특히 수원시가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지역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 피해자 고(故) 안점순 씨(1928년생)와 관련해서는 안 씨가 ‘위안부’ 생활을 했다는 중국 내몽고 지역은 ‘일본군 위안소’가 설치된 지역인지 여부가 불분명한 곳이며 피임기구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안 씨의 증언 내용으로 볼 때 설사 안 씨가 ‘위안부’ 생활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곳은 군(軍)의 감독 하에 있던 ‘일본군 위안소’는 아니었다고 봄이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런데도 수원시는 어처구니없게도 이런 기초적인 사실조차 모르는 채 ‘안점순 기억의 방’이라는 추모 공간을 마련해 수원 시민들을 속이고 있다”며 “수원시 명예의 전당에 세계적인 기업인 SK그룹의 창업주인 최종건·최종현 형재와 안점순이 같은 반열에 이름이 올라 있는데, 얼굴이 화끈거리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집회를 진행하는 동안 행인이 이들을 향해 욕설을 하기도 했다.

이들 단체가 집회를 개최한 장소는 지난 2017년 이래 ‘수원 평화나비’가 매달 첫째 수요일 ‘수원 수요시위’를 개최홰 온 곳으로, 동 단체는 지난달 ‘수원 평화나비’에 우선해 해당 장소에 집회를 신고했다.

이에 ‘수원 평화나비’ 측은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개최하지 못하게 되자 수원시 팔달구 소재 ‘안점순 기억의 방’으로 장소를 옮겨 ‘수원 수요시위’를 진행해야 했다.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현재 전국 150여개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 대해 ‘철거 마스크 씌우기’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현재 전국 150여개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 대해 ‘철거 마스크 씌우기’ 챌린지를 진행 중이다. [사진=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한편,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은 전국 150여개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 대해 ‘철거 마스크 씌우기’ 챌린지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소녀상 철거 마스크 씌우기 챌린지’란 흰 마스크에 붉은 글씨로 ‘철거’라는 문구를 적어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 씌우고 이를 사진으로 찍어 소셜미디어(SNS)에 게재하는 일련의 행위를 말한다.

김병헌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대표는 “우리 운동을 응원하는 시민들이 전국 각지에서 호응해 주고 있다”고 밝혔다.

펜앤드마이크 편집국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