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전공의 집단사직에도 현장에 남은 전공의 리스트가 올라와 파문이 커지자 경찰이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경찰은 구속수사 방침을 밝히며 강경 조치를 예고했다. 

경찰청은 7일 '정상적인 의료활동 보호를 위한 경찰청 입장'을 통해 "최근 복귀한 전공의와 의대 증원에 찬성하는 의사들의 실명을 의사 커뮤니티 등에 올리는 이른바 '색출작업'과 이에 대한 협박성 댓글 및 따돌림 등이 발생하고 있다"며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에 '복귀하고 싶지만 불이익, 눈초리 등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집단행동에 참여하고 있다'는 글도 확인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복귀한 전공의 등의 실명을 게시하는 행위나 협박성 댓글은 형사처벌 될 수 있는 엄연한 범죄행위로 보고, 중한 행위자에 대해서는 구속수사를 추진하는 등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와 의대생이 사용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메디스태프'에는 '전원 가능한 참의사 전공의 리스트'라는 글이 올라왔다. 여기엔 전국의 70여개 수련병원별로 의료 현장을 떠나지 않은 전공의들의 소속 과와 과별 잔류 전공의 수로 추정되는 정보가 상세히 적혔고, 잔류 전공의 관련 특이사항으로 추정되는 정보들도 함께 기재됐다.

이 글엔 "모교인데 안타깝다", "평생 박제해야 한다", "○○병원도 참의사 없는 병원으로 올려달라", "환자 곁을 떠날 이유가 없다니 웃기다", "검체(시험, 검사 등에 쓰는 물질이나 생물)를 안 떠나는 거냐" 등의 댓글들이 달렸다.

때문에 의료계에서도 "목록에 나오는 명단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댓글을 보면 분노와 배신감 같은 표현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집단행동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이런 분위기가 조성되면 (글쓴이가)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현장에 복귀하는 것이 두려울 수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앞서 경찰은 '메디스태프' 사무실과 서버를 압수수색해 전공의들에게 '사직 전 병원 자료를 삭제하라'는 글을 커뮤니티에 올린 게시자를 입건해 수사 중이다.

복지부는 사직 의사를 철회하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의사면허 3개월 정지) 사전통지서를 지난 5일부터 발송 중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