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찍' 발언 논란에 "상대 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이 나라의 국민이고 주인"이라며 머리를 숙였다.

이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입장문에서 "어제 지역구에서 사용했던 '2찍' 표현에 죄송한 마음이 앞선다"며 "제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했다. 정중히 사과드린다"라고 했다. 이어 "상대 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민주당을 지지하는 국민도 모두 똑같은 주권자이고 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전날 인천 계양의 한 식당에서 선거 유세를 하던 중에 만난 한 시민에게 "설마 '2찍'은 아니겠지?"라고 물었다. 장난 섞인 농담성 발언이었지만 '2찍'은 지난 대선 당시 기호 2번이었던 윤석열 대통령을 뽑은 사람들을 조롱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자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개딸들의 아버지답다"며 "야권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지난 대선 때 기호 2번에 투표했다는 비하의 의미로 쓰이는 '2찍'이라는 말이, 시민과 인사를 나누던 중에 스스럼없이 나왔다"고 질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공인의 언행은 누구보다 신중해야 한다"며 "내 편이 아니라서, 정치적 견해가 다르다는 이유로 비난하는 것은 통합과 미래로 나아가야 할 우리의 정치를 다시 분열과 구태로 몰아갈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 대표는 민주당 공천 파동에 대한 여론의 비판을 희석시키기 위해 '국민의힘 공천이야말로 국민들의 지탄 대상'이란 취지로 맹공을 퍼붓다 허위사실 발언으로 연일 사과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소속 정우택 국회부의장을 향해 "뻔뻔하게 단수추천됐다"고 발언했다가 국민의힘과 정 부의장에게 각각 "저의 발언은 착오에 기인한 실수이므로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했다. 정 부의장은 "지난 대선 기간 대장동 백현동 사건 관련 거짓말 허위사실 공표로 기소까지 돼 재판을 받고 있는 이 대표, 정치공작 가짜뉴스를 악용해 청주시와 국민의힘 총선에 악영향을 미치려는 마타도어 정치공세를 중단하라"며 서울영등포경찰서에 이 대표 관련 고소장을 제출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