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2024. 3. 7.(사진=연합뉴스TV, 일부편집=조주형 기자)
용산 대통령실. 2024. 3. 7.(사진=연합뉴스TV, 일부편집=조주형 기자)

대통령실이 18일, '해병대원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사건'의 키맨으로 지목된 이종섭 주 호주대사 임명 및 출국 논란에 입장을 밝혔다.

그의 호주대사 임명 등의 인사발령은 정당했으며, 출국 금지 조치를 수차례 하고서도 소환조치를 하지 않은 공수처의 행태가 문제라면서 공수처 소환시 즉각 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18일 국회 소식통에 따르면,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출입기자들에 대한 공지를 통해 이같은 입장을 알렸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 건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의 한·미·일 그리고 호주와의 안보협력 및 대규모 방산수출에 비추어 관련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호주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 있어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라며 "공수처도 그에 대한 고발 이후 6개월 동안 한번도 소환 요청을 한 적이 없다"라고 언급했다.

대통령실은 "이종섭 대사는 대사공무상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약 4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고, 소환하면 언제든 귀국하여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라며 "이에 공수처도 차기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을 통보하겠다고 했다"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그에 대한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것이 아니라 그는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대사)로 부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이종섭 호주대사의 임명과 출국 모두 정당한 절차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으로, 그에 대한 추가인사 조치는 불가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종섭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지 즉각적으로 응할 것"이라면서도, "공수처에서 관련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 조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로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라고 전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