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재 농협하나로마트서 민생경제점검회의
윤 "물가, 국민 최고 관심사·정책 체감 척도"
" 국민들 체감토록 농산물 납품단가와 할인지원"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 야채 매장에서 파 등 야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 야채 매장에서 파 등 야채 물가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정부는 장바구니 물가를 내릴 수 있도록 농산물을 중심으로 특단의 조치를 즉각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주재한 민생경제점검회의 자리에서  "조금 전 여러 매장들을 둘러보고 현장 목소리도 들었다. 많은 분들께서 물가가 올라 힘들다고 말씀하시고 제 마음도 참 무겁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먼저 농산물 가격이 평년 수준으로 안정될 때까지 기간, 품목, 규모에 제한 두지 않고 납품단가와 할인지원을 전폭적으로 시행하겠다"며 "냉해 등으로 상당한 기간 동안 높은 가격이 예상되는 사과와 배는 더 파격적으로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딸기 참외와 같은 대체 과일의 가격 안정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한 대형 마트 중심의 할인 경로도 전통시장, 온라인 쇼핑물 등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아울러 지난 금요일에 마련한 긴급농축산물 가격안정자금 1500억 원을 즉각 투입하고 필요한 경우 지원 규모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물가가 국민의 첫번째 관심사이자 정책 성과를 바로 체감하는 가장 기본적 척도"라고 강조하고 관계 부처에 신속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 자리에는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등 물가 관련 부처 장관과 유통업계, 소비자단체, 상인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