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신도시 취약한 기반시설, 특히 물류센터 건립두고 민주당 표심 ‘흔들’

 

경기 동두천 양주 연천갑 선거구에서 펼쳐질 국민의힘 안기영 후보와 민주당 정성호 후보간 '리턴매치'에서는 옥정신도시에 건설중인 물류센터를 둘러싼 주민들의 반발이 큰 이슈가 될 전망이다.
경기 동두천 양주 연천갑 선거구에서 펼쳐질 국민의힘 안기영 후보와 민주당 정성호 후보간 '리턴매치'에서는 옥정신도시에 건설중인 물류센터를 둘러싼 주민들의 반발이 큰 이슈가 될 전망이다.

 

경기도 동두천시 양주시 연천군 갑은 이번 22대 총선을 앞두고 새로 탄생한 선거구다.

20, 21대 총선에서는 양주시와 동두천시·연천군이 별개의 선거구였는데 양주시 인구가 늘어나자 중앙선관위는 양주시와 동두천시를 합쳐서 두 개의 선거구로 쪼개고, 연천군은 인접한 포천 가평 선거구와 합치는 권고안을 국회에 보냈다.

하지만 여야 정개특위의 선거구 협상과정에서 이 곳의 현역 의원들이 ‘윈-윈’하는 타협안이 만들어졌다.

선관위의 권고와 달리, 여야는 동두천시와 양주시, 연천군을 합쳐서 둘로 나눴다.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양주시 옥정신도시와 양주시 일부 지역으로 구성된 갑, 동두천시 전역과 양주시 일부 지역, 그리고 연천군을 을 지역구에 넣은 것이다.

이곳의 현역 의원은 동두천 양주 연천갑이 민주당 정성호 의원 동두천 양주 연천을은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다.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자타가 공인하는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자 ‘친명계 좌장’. 국민의힘 김성원의원은 정개특위 위원으로 이같은 내용의 선거구 획정 협상에 직접 참여했다.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양주시에서 그나마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한 농촌지역 일부를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의 지역구인 을로 보내고 김 의원은 보수세가 강한 ‘표밭’, 연천군을 지켜냈다.

이에따라 동두천 양주 연천갑은 양주시 백석읍, 광적면, 장흥면, 양주1동, 양주2동 같은 농촌 및 구도심 지역과 회천1동, 회천2동, 회천3동, 옥정1동, 옥정2동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포함된 도농복합선거구로 재탄생하게 됐다. 인구비율은 회천동 옥정동의 아파트 단지가 압도적으로 많다.

정성호 의원은 그동안 양주시 동두천으로 구성된 선거구에서 두 번, 양주시 단독 선거구에서 두 번 등 내리 4선을 했다.

정 의원의 4선은 수도권 동북부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인 옥정신도시가 들어선데 힘입은 바다 크다. 보수세가 강했던 경기 서북부 파주지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잇달아 들어서면서 민주당 강세지역으로 변모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국민의힘은 이곳에 경선을 거쳐 당협위원장 출신의 안기영 후보를 공천했다. 안 후보가 4년전 21대 총선에서 정성호 의원에게 패했던 만큼, ‘리턴매치’ 벌어지게 된 것이다. 안 후보는 국회의원 보좌관과 재선 경기도의원, 한국환경공단 상임이사 등을 역임했다.

옥정신도시의 존재, 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가진 4선의 무게감이 도전자인 국민의힘 안기영 후보에게는 넘어야 할 큰 벽인 동시에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성호 의원이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이라는 점도 전반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경기 북부지역의 정서상 유리하지만은 않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이미 인구 7만명을 돌파, 16만명까지 확대될 예정인 옥정신도시가 교통과 학교 병원 같은 기반시설은 물론, 기업 하나 찾아볼 수 없는 서울 출퇴근용 ‘베드타운’으로 전락한데 따른 주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오는 것도 민주당 정성호 의원으로서는 큰 부담이다.

지난 대선때 양주시에서 윤석열 후보는 44.2%를 득표해 52.1%를 얻은 이재명 후보에게 뒤졌지만, 두달여 뒤 지방선거에서는 뒤집혔다.

경기도지사 선거에서는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가 49.7%로 48.0%를 얻은 민주당 김동연 후보를 이겼고, 양주시장 선거에서도 국민의힘 강수현 후보가 51.1%를 얻어 46.5%를 얻은 민주당 후보를 물리치고 시장에 당선된 것이다.

이같은 지방선거 결과는 옥정신도시의 생활여건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이 반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옥정신도시내, 양주시 고암동에 건설중인 물류센터 문제다.

2021년 9월 민주당 소속 이성호 당시 시장이 물류센터 부지 허가를 내주자 옥정신도시 주민들과 시민단체들은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를 수행하지 않은 위법한 허가라며 크게 반발했다. 강수현 현 양주시장은 지방선거 과정에서 물류센터 허가 직권취소를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이번 총선에서도 옥정신도시 물류센터 문제가 선거결과를 좌우할 쟁점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민주당 양주시 지역위원회는 강수현 양주시장이 선거때 공약했던 물류센터 직권취소 이행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는 등 민주당 시장이 허가한 물류센터의 책임을 현 시장에게 떠넘기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대해 국민의힘 양주시당협은 민주당 소속이었던 이성호 전 시장이 인허가한 사항에 대해 말 한 마디 없다가 선거가 다가오자 아무런 사과도 없이 현 양주시장에게 직권취소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내로남불의 극치라고 비판하고 있다.

국민의힘 양주시당협은 특히 “지난 2년간 정성호 국회의원이 자당 전 양주시장이 물류센터 인허가를 해 준 것을 언급하지 않다가 이제 와서 직권취소를 이야기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공격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