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윤미향 의원. [사진=연합뉴스]
무소속 윤미향 의원.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가 최근 무소속 윤미향 의원의 베를린에서의 발언을 자세히 소개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이 22일 연합뉴스 내부로부터 나왔다.

2024총선언론감시단에도 가입돼 있는 연합뉴스 공정보도 노동조합(공정노조)은 이날 낸 성명문에서 지난 20일 보도된 연합뉴스의 기사 "윤미향, 베를린서 '전쟁 연습 그만' 목소리 내달라"를 집중 비판했다.

공정노조는 이에 대해 "이 기사는 두 눈을 의심하게 했다"며 "'위안부 팔이'로 항소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윤미향의 종북 성향 발언을 1천616자나 되는 거대 분량으로 보도했기 때문"이라 밝혔다.

이어 "해당 보도에는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전쟁 연습'이라 칭하고,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왜곡 역사를 바로잡는 노력을 '이승만 미화'로 폄훼하며 윤석열 정부에 맹폭을 가한 윤미향의 발언이 고스란히 담겼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배경 문구를 세로로 읽으면 '자위대'란 발언은 극좌 커뮤니티에서나 나올 법한 반일 선동인데도 특파원 기사에 버젓이 들어갔다"며 "윤미향이 지난해 9월 반국가단체인 조총련의 일본 도쿄 행사에서 물의를 일으킬 당시 파문 축소를 노린 듯 타사 보도 후 약 6시간이나 지나 달랑 404자로 처리한 것과 완전 딴판"이라 비판했다.

공정노조는 "윤미향의 베를린 강연은 좌파매체인 한겨레·경향·MBC도 다루지 않았다"며 "그를 초청한 '코리아협의회'는 종북좌파 성향이 뚜렷한데도 기사에는 '재독시민단체'로 소개해 독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공정노조의 성명문 전문.

    문재인 정부의 나팔수 노릇을 하다가 몰락의 길로 접어든 연합뉴스에서 총선을 앞두고 친 민주당 불공정 보도가 활개를 치고 있다. 

    조성부-성기홍 체제에서 편집국 곳곳에 착근한 좌 편향 유전자가 총선 정국에서 용틀임하는 모양새다.

    조수진 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의 엽기적인 성폭행범 변호 행각이 줄줄이 불거지는데도 연합뉴스는 오불관언이다.

    대다수 언론사가 조 후보의 함량 미달 변론과 행적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상황에서 해명 위주의 늑장·축소 기사만 내보냈다.

    10살 여아를 성폭행한 인면수심의 범인을 변호하면서 피해자 아버지를 2차 가해자로 거론한 패륜 행각에는 아예 침묵했다.

    한국여성민우회·한국여성단체연합·한국YMCA연합회 등 146개 여성단체가 조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도 보도하지 않았다.

    좌파 매체인 프레시안조차 <민변 출신 조수진, 성범죄 재판서 '피해자다움' 공격> 제목의 단독 기사를 발굴하고 미디어오늘이 여성단체의 반발을 자세히 다뤘다는 점에서 연합뉴스는 공영언론이기를 포기한 셈이다.

    노무현재단 이사 출신의 조 후보 방패막이 뒤에는 강기석·김주언 전·현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장과 김경수 친구인 성기홍 사장의 그림자가 어른거린다.

    회사를 망친 이자들이 해당 사건의 축소·은폐·왜곡 보도에 관여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평생 천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목함지뢰 피해 장병에게 사과했다고 공공연하게 거짓말을 했다가 들통난 정봉주 전 의원에게도 연합뉴스는 한없이 관대했다.

    그의 공천 확정 직후 불거진 '목발 경품' 발언에 대해 당사자 해명과 뒷북 보도를 하다가 거짓 해명이 드러난 다음에는 여야 반응만 전달했다.

    민주당이 다음날 밤늦게 정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자 그제야 선거에 미칠 악영향이 없다고 판단한 듯 거짓 해명 사실을 자세히 전하는 꼼수를 부렸다.

    총선 정국에서 민주당을 돕고 정부를 공격하려는 헌신과 희생은 국내는 물론, 이역만리 독일에서도 이어졌다.

    3월 20일 베를린발 <윤미향, 베를린서 "'전쟁 연습 그만' 목소리 내달라"> 기사는 두 눈을 의심하게 했다.

    '위안부 팔이'로 항소심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윤미향의 종북 성향의 발언을 1,616자나 되는 거대 분량으로 보도했기 때문이다.

     해당 보도에는 한미연합 군사훈련을 '전쟁 연습'이라 칭하고, 이승만 초대 대통령의 왜곡 역사를 바로잡는 노력을 '이승만 미화'로 폄훼하며 윤석열 정부에 맹폭을 가한 윤미향의 발언이 고스란히 담겼다.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배경 문구를 세로로 읽으면 '자위대'라는 발언은 극좌 커뮤니티에서나 나올 법한 반일 선동인데도 연합뉴스 특파원 기사에 버젓이 들어갔다.

     윤미향이 지난해 9월 반국가단체인 조총련의 일본 도쿄 행사에서 물의를 일으킬 당시 파문 축소를 노린 듯 타사 보도 후 약 6시간이 지나 달랑 404자로 처리한 것과 완전 딴판이다.

     윤미향의 베를린 강연은 기사 가치가 얼마나 떨어졌으면 조선·중앙·동아는 물론, 좌파 매체인 한겨레·경향·MBC도 다루지 않았다.

     윤미향을 초청한 '코리아협의회'는 종북좌파 성향이 뚜렷한데도 기사에는 '재독시민단체'로 소개해 독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했다. 

     인터넷매체 자주시보가 지난달 21일 보도한 '독일 동포들 "조국의 민주주의가 벼랑 끝…윤석열을 탄핵하자"' 보도에도 이 단체가 등장한다.

     총선을 앞두고 활개를 치는 불공정 보도는 성기홍의 막판 도박 효과일 것으로 우리는 의심한다.

     4·10 총선에서 민주당이 이긴다면 사장 임기를 얼마든지 늘릴 것으로 판단한 홍위병들이 미쳐 날뛰는 징후가 완연하기 때문이다. 

     이런 만행은 성기홍과 호위무사들에게는 젖과 꿀을 제공할 수 있지만, 대형 구멍이 뚫린 연합뉴스엔 침몰 속도를 가속할 뿐이다.

     공정노조는 회사를 7년간 벼랑 끝으로 밀어 넣은 너희들의 개과천선은 더는 바라지 않는다. 

     다만, 연합뉴스 파괴 행각을 낱낱이 조사해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묻고 범죄수익은 반드시 환수한다는 사실은 분명히 경고한다.

    

    2024년 3월 22일

    연합뉴스 공정보도 노동조합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