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계 대화 환영
…의대정원 확대 기반 의료개혁 완수"
의료계 "사직서 예정대로…
증원철회 없인 해결안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의료인과의 대화를 모색 중인 가운데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입학정원과 정원 배정의 100% 철회를 재강조하며 정부가 정원 철회를 밝힐 경우 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과 외래진료 축소를 예정대로 25일부터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39개 의대가 참여하는 전의교협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입학정원의 증원은 의대교육의 파탄을 넘어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킬 것이 자명하다"면서 "현재 인원 보다 4배까지 증가한 충북의대와 부산의대 등 증원된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이미 교육이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의한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의 철회가 없는 한 이 위기는 해결될 수 없으며,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철회 의사가 있다면 국민들 앞에서 모든 현안을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전의교협 회장단과 간담회를 진행한 후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처리 방안을 모색해달라"면서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따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정부는 어제 전의대협이 국민의힘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와의 건설적인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되어있다고 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가 협의해 의료계와의 대화를 위한 실무 작업에 즉시 착수했다"며 "빠른 시간 내에 정부와 의료계가 마주 앉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의료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의료현장을 이탈한 전공의의 행정처분에 대한 유연한 처리방안을 당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2천명 증원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다. 

조 장관은 중대본에서 "27년 만에 이뤄진 의대 정원 확대를 기반으로 의료개혁 과제를 반드시 완수하겠다"며 "끝까지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의료계와 대화를 하겠다면서도 '의대 증원'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의미여서 의료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김경동 기자 weloveyou@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