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차례 걸쳐 7천600만원 받아…의뢰한 18명도 함께 기소

토익(TOEIC) 고사장에서 답안을 몰래 주고받은 전직 토익 강사와 의뢰인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동부지검 형사3부(김희영 부장검사)는 전직 토익 강사 A(30)씨와 의뢰인 등 19명을 업무방해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26일 밝혔다.

유명 어학원의 토익 시험 강사였던 A씨는 2021년 7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인터넷으로 토익과 텝스(TEPS) 등 영어 시험에 응시할 이들을 모은 후 몰래 답안을 건넨 혐의를 받는다.

A씨는 듣기평가가 끝난 뒤 읽기평가 시간에는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다는 점을 악용했다. 화장실 변기나 라디에이터에 휴대전화를 미리 숨겨뒀다가 역시 화장실에 휴대전화를 숨겨둔 의뢰인에게 메시지로 답안을 보내는 등의 방식을 사용했다. 같은 고사장에서 시험을 칠 때는 화장실에 종이 쪽지를 숨겨 정답을 알려주기도 했다.

A씨는 대가로 1차례에 150만∼500만원을 받아 22차례에 걸쳐 7천600여만원을 챙긴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응시생이 여러 차례 의뢰를 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이러한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범행 과정에서 다른 사람 명의의 계좌로 돈을 입금받아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도 적용받는다.

앞서 경찰은 2022년 11월 한국토익위원회로부터 부정행위가 의심된다는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한 후 사건을 검찰로 넘겼다.

검찰 관계자는 "부정행위로 인해 대표적인 공인 어학 시험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된 점을 고려해 주범뿐 아니라 부정 시험 의뢰자들도 전원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