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공백 장기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부산의 한 90대 여성이 심근경색으로 병원에 이송됐지만 숨진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할머니는 약 10㎞ 더 먼 울산까지 옮겨졌다. 하지만 유족은 치료 골든타임을 놓쳤다며 가까운 대학병원을 보건복지부에 신고했다.

지난 6일 부산시 지정 공공병원에서 심근경색을 진단받은 90대 할머니는 부산의 한 대학병원에 전원을 문의했지만 ‘불가능하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에 할머니는 약 10㎞ 더 먼 울산까지 옮겨졌지만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했다고 26일 KNN이 보도했다.

유가족 A씨는 매체에 “너무 늦게 왔다고 했다. 부산에서 (시술)하셨으면 충분히 위험한 고비는 넘겼을 텐데 1분이 촉박한 상황에 50분 넘게 걸렸다”고 토로했다.

유가족은 대학병원 응급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벌어진 일이라며 보건복지부에 피해 신고를 했으나 보건복지부는 "전공의 집단사직 영향도 있겠지만 위법 사항이 아니라 조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병원에는 당시 심장 전문의가 대기하고 있었지만 의료 여건상 환자를 받을 수 없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의료계에 따르면 전국 40개 의대에서 대부분 교수가 사직서 제출에 동참하고 있다. 의대 교수들이 ‘2000명 증원 백지화’를 대화 조건으로 들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증원 여부와 규모가 협상 대상이 아니라고 못 박았다. 전공의 집단사직에 이어 의대 교수들마저 의료 현장을 떠나면서 의료공백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