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제22대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28일 선거 유세에 나서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라며 야권 정치인들에 맹폭을 가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 신촌 유플렉스 앞에서 진행한 유세에서 "정치는 굉장히 중요하다. 여러분의 삶을 모두 바꿀 수 있기 때문"이라며 "정치를 개 같이 하는 사람이 문제인 것이지 정치 자체는 죄가 없다"고 목소릴 높였다.

이처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원색 비난한 한 위원장은 "저는 그렇기 때문에 정치하러 나왔다. 여러분을 위해, 공공선을 위해 몸을 바칠 것"이라며 "범죄자들이 여러분을 지배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 위원장은 서울 용산 용문시장 사거리 유세에서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나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같은 사람은 순전히 징징거리기 위해 정치한다"며 "자기가 감옥 가기 싫고 자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피해받은 것에 복수하기 위해, 사적인 복수를 위해 정치한다. 그게 정치인가"라고 반문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유세에서 '범죄' '범죄자' 등의 단어를 수십여차례 사용했다. 그는 "대한민국이 전진할지 후진할지, 공정해질 것인지 범죄자의 지배를 받을 것인지 결정하는 선거", "범죄자 세력이 여러분 같은 선량한 시민을 지배하는 것을 막아 달라", "범죄자들을 심판하는 건 민생이다. '이·조(이재명·조국)' 심판은 민생" 등의 발언을 쏟아냈다.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 위원장은 율사를 오래해서 단어 선택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 것이다. '개 같다'는 표현은 한국에서는 심한 욕이며 여당을 이끄는 사람 입에서 나와서는 안 될 말"이라며 "패션과 언행에 극도로 신경을 써온 한 위원장이 그런 험한 말까지 하다니, 그런 표현은 애견인들의 표는 받지 않아도 상관없다는 메시지로 읽힐 수도 있다"고 했다. 신 대변인은 "거칠어진 한 위원장, 급하긴 급한가 보다"라며 "귀를 씻고, 한 위원장의 오늘 발언은 안 들은 것으로 하겠다"고 했다.

김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자당 후보들에게 긴급공지를 통해 "한 위원장의 욕설에 후보들의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기 바란다. 중앙당에서 적절한 대응과 조치를 할 것"이라며 "후보들은 윤석열 정권의 민생경제 실정 지적과 지역 공약 홍보에 집중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