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가 15일 민주당 당대표실을 찾아 이재명 대표를 면담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고용노동부가 지난 6일 발표했던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 관련해 "69시간은 너무 과도한 시간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김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와 같이 말하면서, "총 근로시간을 늘리는 건 절대 안 되지만, 그 범위 내에서 어떻게 탄력적으로 조정할지는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여론을 수렴한 다음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도 "(노동부의 개편안을) 백지화할 문제는 아니다"라며 "개편에 대해선 현장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 사업의 성격, 규모, 그리고 하는 일의 종류에 따라 탄력성 없이 무작정 획일적으로 주 52시간에 묶는 게 때로는 현장에 맞지 않는다는 목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의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선 "(개편안을) 발표하거나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좀 매끄럽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또 "자칫 오해를 살 수 있는 방향으로 설명이 되는 바람에 그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에 대한 보완 검토를 지시했다. 제도 개편에 대해 가계에서 우려가 제기되면서 보완을 주문한 것이다. 특히 MZ세대의 반발이 심하다는 점이 정책 추진의 부담으로 다가왔단 평가다. 

MZ세대는 '바쁠 경우' 52시간에서 최대 69시간으로 업무를 늘릴 수 있다는 취지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노동 시간이 의무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정부가 개편안 추진의 취지와 실상을 MZ세대에 정확히 전달해야 한단 지적이 나온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해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