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중인 서울광장의 모습. 옛 서울시청 건물 입구 왼켠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 측이 세운 분향소가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는 10일 이태원참사 유가족에 더는 대화를 요청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2월 16일부터 4월 6일까지 16차례에 걸쳐 면담했으나 끝내 유가족 측에서 시의 제안을 수용하지도 대안을 제시하지도 않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면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더 이상 대화는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고 추가적인 대화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가 공식적으로 이태원 참사 유가족과의 대화 중단을 발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일은 이태원 참사 159일째로, 이날 열렸던 시민 추모대회에서 유가족 측은 '서울광장 분향소를 계속 유지하면서 진상규명을 촉구하겠다'라고 한 바 있다. 서울시가 이와 관련해 유가족이 합의를 위한 대화에 의지를 보이지 않겠다고 판단하고 공식적으로 대화 중단을 선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는 지난달 7일 정례브리핑에서는 '4월 1-5일에 서울광장 공식 분향소를 새로 설치해 함께 운영하자'고 제안했지만 유가족 측은 거부했다. 서울시는 항구적인 추모공간 조성에 대해서도 유가족 측이 구체적인 응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 대변인은 "시의 (공동 분향소) 제안은 가족을 잃은 유족의 아픔에 공감하고 치유하려는 시의 고민이 들어 있다"고 강조하면서도 "참사 159일 성명을 보면 서울광장 분향소를 자진 철거할 의사는 전혀 엇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어 "협의가 무산되고 자진철거 의사가 없다고 확인된 만큼 무한정 기다리긴 쉽지 않다"면서 "이제 봄철이고 서울광장에서도 여러 프로그램이 예정돼 시민에게 온전히 (서울광장을) 돌려줘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로 인해 서울시가 서울광장 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실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대변인은 행정대집행 시한에 대해서는 "계고는 이미 나간 상황"이라며 "정해놓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2월 6일 '8일 오후 1시까지 철거하라'는 내용의 2차 계고서를 전달한 바 있다.

한편 이 대변인은 '유가족이 원한다면 만날 것이냐'란 취재진의 질문에 "유가족 측 대리인이 추가 논의를 가지고 제안하면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시는 (먼저) 대화를 요청하진 않을 것"이라 밝혔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