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이 윤석열 정부의 의대 정원 2천명 확대 정책에 대해 '의료 파탄'이 일어날 것이라 경고하면서 증원 규모와 시기 모두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SBS 라디오에서 정부의 2천명 증원 방침에 대해 "지금 휴학한 학생들이 군대에 가면 내년에 인턴이 없어지고, 나중에 군의관과 공보의도 없어진다"면서 "그 사람들이 돌아오면 2천명이 아니고 4천명을 교육해야 한다. 완전 의료 파탄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증원 숫자가 서울은 0명이고 지방에 이렇게 많은데, 새로 2천명 신입생을 뽑고, 새로 의대 교수를 1천명 뽑는다고 해도 불가능하다"며 "나도 의대 교수를 해봐서 알지만 10년 정도가 걸려야 제대로 학생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가 된다. (2천명을 증원해 교육하는 건) 불가능한 이야기, 꿈같은 이야기"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의사를 키우는 데는 의대 6년에 인턴 1년, 레지던트 4년, 남자의 경우 군의관 3년까지 14년이 필요하다"며 "지금부터 정교하게 계획을 세우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훨씬 더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부터 (증원을) 시작하는 것보다는 그다음 해부터 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의대 증원은 연간 4~5백명이 적정선'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4백명도 2천명도 제가 생각하기에는 다 주먹구구식"이라면서 "(과학적 근거를 통해서) 제대로 개선할 수 있고 빨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안 위원장은 전날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의사들과 만난 뒤 "과학적 근거와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고 필요한 의대 정원 확충 수를 정확하게 산출해야 한다"며 "올해 2천명 증원안을 고집하기보다는 객관적인 기구에 맡겨 먼저 검증된 안을 내겠다고 제안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위원장은 "의대를 증원하는 게 불가라기보다는 오히려 의대 증원의 적합한 숫자를 재논의하자"면서 "면허취소 등 조치 풀어서 빨리 의사들을 환자 곁으로 돌려보내야 한다는 그런 간절함이 있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 의료는 세 가지 문제를 풀어야 한다. 필수 의료 의사가 모자라고, 의사 과학자가 모자라고, 지방 의료가 낙후돼있다"며 "이걸 해결하기 위해 정책을 바꾸고 투자하고 나서도 부족한 의사 수가 있다면 범사회적 의료개혁협의회 같은 걸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협의회에서) 3∼6개월 내로 (적절한 증원) 숫자를 만들 수 있다"며 "그 숫자를 가지고 점진적으로 증원하자는 게 의사들과 나의 공통적 생각"이라고 부연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