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의대 정원 2000명 확대안에 대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여당 내 주장이 나왔지만 대통령실은 연일 "정원 배정이 이미 완료됐다"며 종전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27일 "현재 2000명에 대해서는 이미 (의대 대학별) 정원 배정이 완료되어 있는 상황"임을 거듭 밝히면서 "그런 의미에서 (의료계는) 전제 조건 없이 다시 한 번 대화에 나서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또 윤석열 대통령 지시에 따라 한덕수 국무총리가 전날 의료계와 대화를 시작으로 협의체를 확대해 의료계와 진솔한 대화의 장을 열겠다고 나선 점도 강조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공동선대위원장 등은 전날부터 '증원 규모 2000명'도 의정 협상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한 비대위원장은 전날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의제를 제한하지 않고 건설적인 대화를 해서 좋은 결론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공개 언급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나흘째 2000명은 결코 협상 대상일 수 없으며 의료계는 조속히 조건없이 대화의 장으로 나오라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대통령실은 의대 정원 2000명 확대 방침을 계속해서 고수하는 한편 대대적인 의료 예산 투입 계획을 발표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관련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2025년도 예산안 편성 절차를 진행 중으로 어제 국무회의를 통해 2025년도 예산안 편성 지침을 보고했다"며 "이 지침에 처음으로 정부가 필수 의료 지원을 재정 투자 중점 분야로 포함시켰다. 이는 의료 개혁의 큰 그림을 완성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의 첫 단추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도 전날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예산 확충은 '의료 개혁'의 첫걸음이라면서 후속 조치를 당부한 바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