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울라프 슐츠 독일 총리,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화상 통화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추가 제재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이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기로 해 전 세계적인 에너지 대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미 하원은 오는 8일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고 러시아와 일반 무역 관계를 중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르면 7일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이 성안할 예정인 관련 법안에는 미국 대통령에게 러시아, 벨라루스산 제품 관세 인상 권한을 부여하고, 미 상무부 장관이 러시아의 세계무역기구(WTO) 참여를 중지하게 만드는 방안을 추진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상·하원 핵심 인사들은 이날 공동 성명에서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금지하는 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하원 조세 무역위원장인 리처드 닐(민주) 의원, 상원 금융위원장인 론 와이든(민주) 의원, 그리고 공화당 케빈 브레이디 하원의원과 마이크 크레이포 상원의원 등이 이번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입법을 통해 러시아를 국제 경제에서 고립시킬 것이라 공언한 상태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전날 CNN 인터뷰에서 대러 추가 제재를 위해 러시아의 원유 수출 금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유럽 동맹과 러시아 원유 수출 금지 방안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행정부에 이어 입법부도 러시아산 금수 조치에 적극 나서고 있어 에너지 부문에서의 제재 역시 가시화되는 수순이다.

에너지 제재는 러시아 경제에 결정타를 입힐 조치지만 서방에도 못지않게 괴로운 여파를 미친다. 국제 유가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유럽의 직접적인 에너지난 등이 후폭풍으로 밀어닥칠 것이기 때문이다.

블링컨 장관이 러시아의 원유 수출 금지를 검토한다는 소식에 국제 유가는 배럴당 140달러에 육박하며 패닉 장세를 보였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의회의 러시아 에너지 수입 금지 입법에 대한 질문을 받고 "어떤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며 "관련한 내부 논의가 유럽 동맹 및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집중하고 있는 것은 유가 상승을 제한하는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서 러시아에 경제적 대가를 치르도록 하는 것"이라며 미·독·영·프 정상들과의 화상회의에서도 이번 문제가 논의됐다고 밝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