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사기청산연대 "'소녀상' 앞에서 우리가 집회할 수 있게 경찰이 협조한다면 여타 집회들 취소"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의 先집회 신고로 여기저기 떠돌던 수요시위
옛 일본대사관 일대에서 완전히 축출될 판

오는 21일부터 정의기억연대가 주최해 온 옛 일본대사관 일대 수요시위의 명맥이 끊기게 됐다.

13일 펜앤드마이크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수요시위가 개최돼 온 서울 종로구 율곡로2길 일대에 자유·우파 시민단체가 수요시위 개최자인 정의기억연대에 우선해 집회 신고를 내놓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종로구 율곡로2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율곡로2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0년 6월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가 그때까지 수요시위가 개최돼 온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정의기억연대를 밀어내 수요시위는 ‘소녀상’에서 약 40미터 정도 떨어진 연합뉴스 앞 인도상에서 개최된 적이 있다.

당시 종로구청장으로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이었던 김영종 씨는 코로나19 감염 예방 차원의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확대, 2020년 7월3일부로 ‘소녀상’이 있는 율곡로2길 일대에서의 집회를 전면 금지했다.

정의기억연대 측은 집회 개최 대신 ‘기자회견’이라는 편법을 동원해 ‘소녀상’ 앞에서 ‘수요시위’를 이어나갔고, 서울 종로경찰서는 ‘의견이 다른 단체 간 마찰 방지’를 핑계 삼아 자유연대 관계자들의 ‘소녀상’ 접근을 원천 차단했다.

이같은 상황은 종로구의 집합 금지 행정명령이 해제된 2021년 10월까지 계속됐다.

종로구의 집합 금지 행정명령 해제 이후,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은 합동으로 율곡로2길 일대에 정의기억연대에 우선해 집회 신고를 내기 시작했고, 수요시위는 신고가 나지 않은 자리를 찾아다니며 율곡로2길 일대 이곳저곳을 떠돌며 개최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이제는 자유·우파 시민단체들이 수요시위를 율곡로2길 일대에서 완전히 몰아내겠다며 율곡로2길 일대 집회 개최 가능한 모든 장소에 각자 장소를 나눠 집회 개최를 신고해 버린 것.

시민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의 대표를 맡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 소장은 “우리는 종로경찰서에 대해 ‘소녀상’ 앞에서 집회 개최 우선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지금껏 수도 없이 요청해 왔으나 경찰은 우리 요청을 모조리 묵살했다”며 “우리 단체를 포함해 모든 연대 단체는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할 수 있다면 여타 장소에 신고된 모든 집회를 취소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소장은 “21일 경찰이 어떤 자세를 취할지 두고 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펜앤드마이크 편집국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